미래차 관련주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 앞으로 자동차는 하나의 거대한 스마트폰처럼 될 것, 손안에서 작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지 10여 년이 되겠지만, 그 사이에 정말 천지가 개벽할 정도로 세상이 변화하고, 이 스마트폰 하나로 세상에 없던 기업이 나타나고, 글로벌 시총 1위의 스마트폰에서 수많은 IT기업이 될 것이다.미래차 관련 주식인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주식 스터디의 주제가 전기차였지만 관련 산업 분야를 공부했을 때 단순히 제조된 완성차가 아니라 미래 시대의 자동차는 자율주행과 5G 통신 IT 기술과 맞물려 움직이는 스마트카로 변모하고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또 단순히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차와 지금은 없는 미래에 새롭게 등장하는 모빌리티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전기차 수소차 변화의 이유는 결국 친환경적인 몸이지만 전기차는 원료가 되는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화석연료가 사용되는 반면 수소차의 경우 재미있게도 공기가 정화되는 효과까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자주 보는 주식연예 개미는 퉁시즌3에서는 미래의 차에 대해 소개돼 있어 조금만 보면 미래의 차 시대에 대해 즐거운 상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미래차 관련 주식인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 그래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전기차뿐 아니라 미래로 다가올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재편될지 알아보기 위해 미래차에 대한 공부도 겸 포스팅을 정리해 본다.메가 트렌드의 미래 차내연기관차가 필연적으로 매연을 배출할 것이기 때문에 점차 친환경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요구되는 자동차의 미래 모습은 전기차, 나아가 수소차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또 미래 차량 내에 IT통신 기술을 접목해 자동운전 시대로의 전환이 이뤄진다.
게다가 요즘 샘프로TV를 듣다 보면 드론택시, 로봇택시, UAM(도심항공교통 등)과 같은 새로운 모빌리티의 등장까지 미래시대에 변화가 엄청나게 다가오고 있다. 여기에 차량 공유 같은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까지 10여 년 전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가 미래차의 등장으로 향후 10년간 새로운 투자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차 관련주 ETF-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의 어떤 관점으로 변화하는 미래세상을 내다보고 투자를 해나가는가에 매우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다. 변화는 필연적으로 기회를 창출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자에게 수익의 열매를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이 출시될 당시에는 사회생활의 신인이었던 만큼 주식투자 기회를 놓쳤지만 이번 큰 패러다임 변화에서는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계속 공부하면서 좋은 기회를 가진 종목을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미래차, 성장성과 투자 기회=미래차가 스마트폰과 같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메가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세 가지 측면이다.지난주 정부 지원정책에 사이다 경제를 통한 주식 강의라도 들었지만 정책주는 실적이 연계되는 대표적 테마주다. 심지어 대통령의 관심사라면 더 힘을 발휘하겠지만 이 미래차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다.미래자동차 관련주인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의 지난해 10월 대통령이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 전략'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모빌리티에 20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친환경'은 거대 담론이기 때문에 2030년을 전후해 내연기관차의 구입·운행을 금지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정부의 지원정책뿐 아니라 친환경차 패러다임 전환은 세계적인 추세라는 데 투자 포인트가 있다.
정부가 발표한 미래자동차 전략을 보면, 1)2025년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국내 보급 수요 창출 2)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수출 53만대, 2차 전지 매출 50조원 달성 3)2022년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수준 3)출시 4)자동차 부품기업 1천개사의 미래차 전환 등 4가지 목표로 정리된다.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는 파일로 첨부해둔다!
미래차 관련주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당연히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발 빠르게 대응했을 것이다. 폴크스바겐 생산책임자 인터뷰에서 그 흐름을 읽을 수 있다. 더는 하드웨어적인 자동차체를 만드는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기회를 강화하겠다는 뜻이다.우리는 더 이상 양면에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회사가 되려는 목표를 갖고 있지 않다.폴크스바겐 자동차 생산 책임자미래자동차 관련주인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의 테슬라가 아직 자동차업계에서 점유율이 크지 않은데도 이미 나스닥시 총 10위권 안에서 크게 성장한 이유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다. 테슬라를 제조업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애플이 스마트폰 생태계를 구축한 것처럼 자율주행 시대의 새로운 스마트카 플랫폼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미래차 관련 주식인 ETF-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 산업 전반의 미래차는 이처럼 하드웨어 업체, 완성차 업체가 아닌 미래차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기업이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이다.시장 규모 확대가 재미있는 것은 미래차의 경우 단순히 자동차 업계만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차량 제조에서 나아가 스마트카 플랫폼과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 등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자동차와 무관한 LG전자가 모바일 사업에서 철수했지만 부품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합작회사를 세워 전장사업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고 있다는 점도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전자 IT기업도 아직 왕가 시장에 뛰어들어 자동차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LG합작 법인 설립. 삼성도 자동차 산업을 추진하고, 현대차도 도심항공이나 로봇 등 사업 다각화에 의한 자율차의 경우 수송을 넘어 거대한 스마트폰 이동시간의 '정보·오락', '먹거리 선점 경쟁', 최근 전자·정보기 naver.com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몇 년 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새로운 생태계가 구축된 것처럼, 현대차도 대중화되면 이에 따른 다양한 생태계에 의한 변화방식이다. ETF는 어떤 주식이 꿈을 먹고 자라라고 할까... 그렇긴. 아직 어떤 기업이 이 변화하는 미래차 시장에서 애플과 같은 위치를 차지할지는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기업에 투자하기는 쉽지 않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은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ETF는 관련 종목을 하나의 바구니에 담은 펀드와 유사하지만 개별 주식처럼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다. 실적이 확실히 담보되면 개별 주식에 과감하게 투자하겠지만 아직 미래 예측에서 투자해야 할 미래차 관련주의 경우 전망만으로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데 리스크가 크다. 반면 전기차, 2차 전지 등 미래차와 관련된 다양한 기업을 한 바구니에 모아둔 펀드 상품은 위험을 분산할 수 있어 좀 더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아직 전기차, 2차 전지 중심으로만 ETF 상품이 주로 구성돼 있었는데, 최근 국내에 출시된 액티브 ETF에 삼성과 미래에셋에서 미래차 관련 상품이 나왔다고 하니 두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정리하고 비교하며 투자해 보자.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 전기차 2차 전지 관련 산업 스터디 - 미래에셋 2차 전지 관련 ETF 3종 비교 분석 - 2차 전지 동박 관련주 : SKC 주가 분석 - 5G 관련주 : 케이엠 더블유 주가 분석 - 5G 관련 산업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