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Public Relatio ns 넷플릭스 역대급 미드 '매드맨'에서
미국 영화나 미국 드라마에는 홍보를 소재로 하거나 홍보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영화가 미스로운이나 웨그더독이라면 미드(미국 드라마)의 홍보 담당자는 섹스 앤드 더 시티 사만다가 있다. 홍보보다 널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보면, 최고의 미드는 1960년대 미국 광고계의 이야기를 다룬 <매드맨>이 아닐까 싶다.
'머드맨'은 광고 관계자뿐만 아니라 홍보 관계자에게도 어필하고 있다. 이 「머드맨」에 선전을 소재로 한 에피소드가 있으므로 소개한다. 머드맨은 이제 어둠의 경로가 아니라 넷플릭스에서 시즌7까지 재미있게 볼 수 있다.
머드맨 시즌4 에피소드1의 한글 제목이 홍보전략이고 영어로는 Public Relations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홍보를 2개 주요 항목에서 다룬다. 하나는 새로 광고대행사를 차린 드레퍼가 신문 인터뷰를 통한 회사 홍보 이야기이고, 다른 하나는 고객사인 햄 회사를 위해 페기 올슨이 벌인 홍보 이벤트 이야기다.
첫 번째 사연은 홍보기사 인터뷰 관련이다. 돈 드레이퍼는 새로 차린 회사를 홍보하느라 선배가 주선했던 애드버타이징 에이지와의 인터뷰를 망친다. 돈은 광고인이 광고로 승부해야지 이렇게 기사를 잘 쓰는 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기사는 엉망이 되고, 인터뷰에서 다루지 못한 고객으로부터 해지 통보가 온다. 결국 돈은 기사의 중요성(홍보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마지막에는 <월 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헤드라인이 될 만한 메시지를 던지며 에피소드가 끝난다.
두 번째 사연은 신문 기사용으로 홍보성 이벤트를 만드는 내용이다.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내용이다. 늘 홍보에는 이런 스핀닥터의 화두가 있다. 카피라이터 페기 올슨은 추수감사절을 맞았지만 광고주 햄이 잘 팔리지 않아 홍보를 활용하려 한다. 한 슈퍼마켓에서 마지막 햄을 놓고 두 여성이 치열하게 싸워 이를 기사화하는 아이디어였다. 연기를 하는 두 여성을 섭외해 실제로 싸우게 한 뒤 돈을 주고 기사를 올렸다. 햄이 대박을 터뜨렸고 광고주인 햄 회사도 기뻐하며 광고회사에 햄을 잔뜩 선물했다. 윤리적인 문제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디텍터의 돈 드레이퍼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했지만 결국 사고가 나 알리게 돼 돈으로부터는 경고를 받지만 앞으로는 이런 홍보 Public Relatons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가짜로 사건을 만들어 기사화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삼성전자가 중국 갤럭시 출시를 앞두고 돈 주고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난다.
둘 다 광고로 홍보 Public Relations를 보는 시각이 있다. 그래도 홍보 문제의 핵심을 잘 다뤘다고 본다.
소비자들의 기사 신뢰도, 특히 광고에 대한 회의가 높아지면서 기사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금은 기사뿐 아니라 소셜미디어와 인플루언서에도 걸쳐 있지만.
광고처럼 직접적으로 자신이 사 달라기보다는 홍보를 통해 제3자의 믿을 만한 사람이 추천하는 것이 더 신뢰받는 것은 당연하다.
미국은 이미 1964년에 이런 움직임이 일어나 2000년대에는 <The Fall of Advertising, the rise of PR>(한국 타이틀 마케팅 반란)을 통해 광고의 죽음과 홍보의 부상을 예언했다.
광고의 형태도 홍보의 모습도 달라지는 2020년을 맞아 변함없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고민해 보는 좋은 일화를 여러분께 소개한다.